Go to the page content

비만 관련 위험2,3

비만의 위험은 흔히 5D, 즉 부정적 신체 이미지 (disfigurement), 불편 (discomfort), 장애 (disability), 질병 (disease), 사망 (death)로 요약됩니다. 비만은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하여 사망률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므로 반드시 예방하고 치료해야 할 '질병'입니다.

Obesity Related Risks

● 2형 당뇨병


비만도가 높을 수록 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은 약 5-13배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복부비만은 인슐린 저항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체중 감량을 통한 예방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 심혈관계 질환


비만은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 관상동맥질환과, 이상지질혈증과 연관성이 있으며 심부전 및 심장비대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암


비만은 인슐린 기능과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주며, 체내에서 만성 염증을 일으키고 대사 흐름을 변화시켜 암의 발생과 연관되는 인자들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소화기 질환


비만은 지방간 (특히 비알콜성 지방간), 담석증 등의 간담도 질환뿐만 아니라, 위식도역류질환, 소화불량, 만성 변비와 같은 기능성 위장장애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근골격계 이상


과도한 체중은 허리와 무릎 등 우리 몸을 지탱하는 관절에 지속적인 부담을 주어, 퇴행성 관절염이나 추가판탈출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여성 생식기계 이상


비만은 체내 여성 호르몬의 균형에 영향을 주어 생리 불순이나 무월경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호흡기 질환


비만은 호흡기계 전반에 부담을 주어 호흡 곤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과 폐의 부담이 가중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수면무호흡증이나 만성적인 호흡 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심리적 문제


비만은 우울감이나 불안, 대인관계에서의 심리적 위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형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무리한 다이어트는 신경성 식욕부진이나 대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사망률


비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높이는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가 증가할 수록, 그 위험성 또한 비례하여 상승합니다.
 
 

참고자료
  1. 대한비만학회. 비만진료지침 제9판 (2024).
  2.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Internet]. 비만 [cited 2026 Feb 3]. Available from: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 
  3. 대한비만학회 [Internet]. 비만상식. 비만의 동반질환[cited 2026 Feb 3]. Available from: https://general.kosso.or.kr/html/?pmode=obesity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