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the page content

비만의 정의와 기준1,3

비만은 지방이 정상보다 더 많이 축적된 상태로 체내 지방량을 측정해 평가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일반적으로 비만은 크게 일차성과 이차성 비만으로 구분되며, 대다수 (약 90%)는 일차성 비만에 해당합니다.

일차성 비만의 원인3

일차성 비만의 발생은 뚜렷한 하나의 원인으로만 설명하기 어려우며, 주로 식습관, 생활 습관, 연령, 인종, 유전적 요인 등의 다양한 위험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습관

식습관

  • 인스턴트 음식이나 지방 함유량이 많은 음식의 잦은 섭취는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인스턴트 음식은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고지방, 고열량 음식이 많아 체중을 증가시킵니다.
생활습관

생활습관

  • 좌식 생활 습관은 활동량이 매우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 사무를 의자에 앉아서 보게 되면서 활동량이 적어지게 되었고, 교통수단의 발달로 먼 거리를 이동하는데 있어서 에너지 소모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활동량의 감소는 에너지 소모를 줄여 체중을 증가 시키고 비만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기타 요인

기타 요인

  • 폐경기에는 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분비 감소로 인해 체지방 분포의 변화를 초래하여 중심성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흡연이나 임신성 당뇨병은 자녀의 비만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체중 체중이 높은 경우에 향후 성인기에서 비만 위험률이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일부 유전적 요인, 사회 경제적 요인, 과도한 스트레스, 장내 세균총의 변화 등이 비만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차성 비만의 원인3

유전적 요인, 약물, 신경 및 내분비계 질환, 정신과 질환 등은 이차성 비만의 주요 원인입니다. 근본 원인을 치료하면 체중을 훨씬 효과적으로 감량할 수 있으므로 항상 주위를 기울이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 및 내분비계 질환

신경 및 내분비계 질환

두부 외상이나 종양, 감염성 질환, 두개강내 수술, 뇌압의 상승, 쿠싱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인슐린종, 다낭성 난소증후군 그리고 성인 성장 호르몬 결핍은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 및 선천성 장애

유전 및 선천성 장애

드물지만 프라더-윌리 증후군(Prader-Willi syndrome), 로렌스-문-비들 증후군(Laurence-Moon-Biedl syndrome), 알스트롬 증후군(Ahlstrom syndrome), 코헨 증후군(Cohen syndrome) 그리고 카펜더 증후군 (Carpender syndrome) 등과 같이 유전자 변이나 선천적인 증후군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약물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는 약물의 부작용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이며, 주로 스테로이드 제제, 일부 항정신성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항전간제 그리고 당뇨병 치료제로 인해 체중 증가가 관찰되었습니다..

정신 질환

정신 질환

행동장애 또는 정서장애와 같은 일부 정신과적 요인에 의해 비만이 유발될 수 있으며, 폭식장애 및 계절성 정동장애가 비만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 대한비만학회. 비만진료지침 제9판 (2024).
  2.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Internet]. 비만 [cited 2026 Feb 3]. Available from: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gnrlzHealthInfoView.do. 
  3. 대한비만학회 [Internet]. 비만상식. 비만의 동반질환[cited 2026 Feb 3]. Available from: https://general.kosso.or.kr/html/?pmode=obesityDisease